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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씨개종세보(羅氏開宗世譜): 1世~3世

1세 축융오회祝融吳回

祝融 諱吳回 卷章次子。姬姓,系沃土荊源人。爲帝嚳高辛氏之士,以功列五祀,居火正。甚有功,能光融天下。帝嚳命曰 ”祝融”, 都于會國,今河南鄭州府新鄭縣祝融墟, 卽會都也. 在位百年,天下治平,万物咸宜. 聽弁州之鳴,鳥諧神明,而和入聲,是以耳目聰明,血气和平,壽命長百歲,而移風易俗. 則樂歌爲之節文也. 壽終, 葬于新鄭.

娶鬼方國筑氏女, 生子陸終.

축융 휘 오회는 권장의 둘째 아들이다. 희성으로 비옥한 땅 형지역의 원시인(源始人) 계통이다. 제곡 고신씨의 무사가 되었으며, 이 공로로 5대 제사 반열에 들었으며, 화정(火正)에 살았다. 공이 심히 많아 능히 천하를 밝게 하였다. 제곡이 "축융"이라 명하고 회국에 도읍을 내리니 지금의 하남 정주부 신정현 축융터, 즉 회국의 도읍 터이다. 백년동안 재위하였으며, 천하를 평안하게 다스려 만물이 함의하였다. 변주의 새 울음소리를 즐겨 들었고, 눈과 귀가 총명하였고 혈기가 화평하여  100세로 장수하셨고, 풍속을 고치셨다. 풍류와 노래가락이 절묘했다. 수를 다하여, 신정(新鄭)에 장사지냈다..

귀방국 축씨의 여식에게 장가들어 아들 육종을 낳았다.

2세 육종陸終

陸終 諱震,祝融之次子,姬姓。娶鬼方氏之妹,

生六子:

長子 昆吾,名樊,己姓,封于昆吾。

次子 彭祖,名非,彭姓,封于大彭。

三子 參胡,董姓。

四子 求言,䢵姓,封于鄶,今新鄭也。

五子 晏安,曹姓,居河南灵寶顯。

六子 季連,芈姓,楚其后也.

육종은 휘가 진이며, 축융의 둘째 아들로 희성이다. 귀방씨의 누이에게 장가들어 아들 여섯을 낳았다. 장자가 곤오, 이름 번이며 곤오땅을 봉받았다. 차자는 패조로 이름이 비이며 팽성이다. 대팽땅을 봉받았다. 삼자는 삼호로 동성이다. 사자는 구언으로 운성이며 회땅을 봉받았다. 회는 지금의 신정이다. 오자는 안안(晏安)으로 조성이다. 하남 영보현(灵寶顯)에 살았다. 육자는 계련으로 미성이다. 초나라 그의 후손이다.

3세 구언求言

求言 諱辰,又名鄶人,陸終四子。封于郐,亦稱郐人,壇姓,其屬地在河南密縣、新鄭、鄭州。崩,葬永平府昌黎縣。

娶風璞女,生一子 勾瓏

구언은 휘가 진이며 회인으로 불렸으며 육종의 넷째아들이다. 회땅을 분봉받아서 회인이라고 불려지며 단성으로 하남 밀현에 있다. 지금의 정주시 신정현이다. 영평부 창려현에 장사지냈다.

풍박씨녀에게 장가들어  아들 하나, 구롱을 두었다.


축융팔성설

圖2-1. 축융팔성설(공자, 국어)과 초나 무왕의 나국병탄(B.C.690년)

 

육종육성설

圖2-2. 육종육성설(사마천, 사기)과 초나라 무왕의 나국병탄(B.C.690년)

나씨역사천석(罗氏历史浅析)

축융공(祝融公) 고변(考辨)

罗氏世系皆以祝融为颛顼之后祝融是也。历代名公巨手,为序为志,各有著作,亦皆以祝融为罗氏始祖。其中引用国史典故,如颖公序曰:“罗氏出于重黎,为黄帝司徒,曰祝融以火施化,号曰赤帝听弇州之鸿(鸣)鸟,以作乐歌。生都于鄫,终葬衡山之阳。”。後之作序者,大都本此,亦未能深究。余尝考旧史及通鉴诸书,有祝融氏者,本神农之後。神农纳奔水之女,曰听詙,生临魁,临魁生帝承,帝承生帝明,帝明生帝宜,帝宜生帝来,帝来生帝里,帝里生节茎,节茎生戏,戏生器,器生祝融为黄帝司徒。据此,则祝融本在颛顼之前,且出于神农氏,其孙勾龙与颛顼同时,世系详明,昭然可考。

나씨 세계는 모두 전욱과 축융의 후손이다. 역대 이름 난 군주의 거수는, 서문을 지지로 삼고, 각각 저서가 있으며, 모두 축융을 나씨의 시조로 삼았다. 그 중에 국사전고의 인용을 보면, 여영공의 서문에 "나씨는 중려(重黎)에서 나왔으며 황제의 사도가 되었다. 

 

黄帝在位百年黄帝之下有少昊氏在位八十四年少昊氏之下始为颛顼既曰颛顼之子又曰为黄帝司徒不知黄帝至颛顼百有余岁即时会(?)亦且不合岂不自相矛盾乎及查颛顼本纪》,帝娶邹屠氏之女生骆明苍舒隤獃梼戭大临庞降庭坚仲容叔达九人骆明之後至禹为夏后氏苍舒与叔达等世号为高阳氏之八恺又娶胜溃氏之女生卷章穷蝉梼杌三人穷蝉之後至舜为有虞氏梼杌不才为舜投之四裔卷章之妻曰女娇生子二长曰黎次曰回黎代为祝融我祖所称祝融者即黎也其後裔至周初受封于罗即今湖广房州也子孙因以为氏按祝融本火官之名器所生之祝融始党火正故号祝融氏吾祖黎本颛顼之孙颛顼命司火官火正)。秦嘉谟补辑世本"罗氏本自颛顼未胤受封于罗国为楚所灭子孙以为氏"唐林宝元和姓纂"祝融之后妘姓国初封宜城徙枝江周末居长沙"又云"罗氏有齐郡襄阳河东三族"宋代广韵"本自颛顼末胤受封于罗今房州也为楚所灭子孙以为氏"明凌迪知万姓统谱"豫章徵音祝融之后妘姓受封于罗国子孙以国为氏又望出长沙"名贤氏族言行类稿"祝融因作火正官后世称火神周末祝融后代被封于罗建立罗国在宜城位于湖北境内后迁枝江被楚国所併原罗国王族子孙又移居湖南长沙遂以原国名命姓乃成罗氏"通志氏族略以国为氏"周代有罗国初封宜城徙枝江春秋时被楚国所灭周末居长沙国人以原国名[]为氏"姓氏急就篇则称"罗氏颛顼后妘姓国"说文通训定声妘姓源自祝融氏一古姓国也鄅 等姓都是古时的妘姓国世本帝系篇"黄帝生昌意昌意生高阳是为帝颛顼。……颛顼娶于滕坟女谓之女禄产老童老童娶于根水女谓之骄福生重黎及吴回"史记"罗氏乃祝融之后本妘姓都於郐"毛诗谱"会人[祝融八姓]之 妘姓也是为郐国"百家姓考》:"罗氏源自火神祝融氏祝融氏名黎吴回是颛顼帝的曾孙祝融的后裔到了周末封于宜城称为罗国春秋时为楚所灭其子孙南移枝江周末徙长沙"

综上所考古文献中记载的祝融有两个一前一后一神一职前者称前祝融为炎帝神农氏的后裔被尊为赤帝。《山海经炎帝之妻赤水之子听沃生炎居炎居生节并节并生戏器戏器生祝融赤帝亦为祝融),与伏羲氏神农氏同为三皇(《 史记》), 与赫胥氏尊卢氏同为三王(《 六韬》)。《礼记月令孟夏之月其帝炎帝其神祝融另一祝融在后称后祝融乃颛顼之孫老童之子重黎和吴回二人皆为火正之官其职名曰祝融。《 左传火正曰祝融火正就是掌管火之官传说中之火神祝融。《路史祝融氏号也祝融氏职也本非人名黎为祝融回为祝融姓氏急就篇又云罗为颛顼后是则老童之子祝融官并非古帝祝融也由此可知这两个祝融当以分别不可混淆按文化认同罗氏始祖应为后祝融黄帝之嫡裔颛顼之孙祝融官重黎吴回是也